웹 로그 분석 : 구글 애널리틱스
자세히 알아보기 전에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쓰이는 몇 가지 중요 용어에 대해서 알아볼까요??
- Dimensions(디멘션) :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각기 개별 가치를 가질 수 있는 개별 고객들의 속성 및 특징으로 브라우저,
종료 페이지, 세션 기간 등이 그 예들입니다.
- Metrics(메트릭스) : 메트릭스는 디멘션의 개별 요소로서 숫자로 표기되는 데이터를 말합니다. 스크린뷰, 페이지/세션,
그리고 평균 세션 시간 등이 그 예 입니다.
- Sessions(세션) : 세션은 일정 기간 동안 웹사이트, 어플리케이션 등에서 유저가 참여한 활동 횟수를 말합니다.
모든 사용 데이터(스크린뷰, 이벤트, e-커머스 등)는 세션과 관련되어 있습니다.
- Users(사용자) : 사용자는 선택한 날짜 범위 내에서 적어도 1회 이상의 세션이 있는 방문자들을 말합니다.
여기에는 신규 및 재방문자 모두 포함됩니다.
- Pageviews(페이지뷰) : 페이지뷰는 페이지 조회수의 총 합을 말하며 단일 페이지에 대한 반복 조회수도 포함됩니다.
- Pages/Session(페이지/세션) : 페이지/세션(Average Page Depth)은 한 세션 동안의 평균 페이지 뷰를 말하며
단일 페이지에서의 반복 조회수도 포함되어 집니다.
- Avg. Session Duration(평균 세션 시간): 세션의 평균 길이입니다.
- Bounce Rate(이탈률): 단일 페이지에서 방문자 이탈률을 말하는 것으로, 방문자가 페이지와 상호작용하지 않고 랜딩 페이지
- New Sessions(새로운 세션): 최초 방문 비율의 추정치
- Goals(목표): 웹사이트에서 사용자가 얼마나 자주 특정 행동을 수행하거나 완료했는지 측정한 값을 목표라 합니다.
- Conversions(전환): 웹사이트에서 달성한 목표의 총 횟수
- Campaigns(캠페인): 캠페인(사용자 정의 캠페인이라고도 불림)은 웹사이트로 유입되어 오는 어떠한 URL이든 매개 변수를
추가할 수 있는데 이는 레퍼럴 트래픽(referral traffic)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수집할 수 있게 해줍니다.
Acquisition(획득): 사용자를 어떻게 확보했는지에 대한 것입니다.
- Behavior(방문 형태): 방문 형태 데이터는 콘텐츠 마케팅을 개선하는데 인사이트를 줄 수 있습니다.
용어부터 어렵게 느껴지시나요?? ^^ 처음 접하시는 분이라면 그런 면도 있을 것 같네요.
그렇다면 구글 애널리틱스를 쉽고 제대로 배워볼 수 있는 곳을 안내해드리려고 합니다.
한번 가 볼까요???
'팁팁팁' 카테고리의 다른 글
24절기(二十四節氣) (0) | 2025.03.05 |
---|---|
자동차 근저당 해지하는 방법 (0) | 2016.10.18 |
증권정보 무료로 얻기 (0) | 2016.06.06 |
공무원 인강 무료로 듣기 (0) | 2016.06.06 |
연말정산 현금영수증 내역 조회 (0) | 2015.12.07 |